주변관광코스

> 주변관광코스 > 주변관광코스
금강로하스해피로드

2009년 11월 금강변에 조성된 `금강 로하스 해피로드`는 전국 대표 수변산책 코스로 1.5km (대청공원~호반가든) 수변데크를 걷다보면 어느새 자연과 동화되어 버리게 됩니다.

로하스해피로드는 2009년 11월 금강변에 조성되었으며 한층 넓어진 수변보행테크와 자전거길 및 각종 공원 등이 조성되어 신탄진부터 대청댐까지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금강변을 걸을 수 있는 산책길과 자전거 길로 유명합니다.
금강의 맑은 강바람을 맞으며 걸으면서 수면에 비친 산과 나무 그리고 물새를 감상할 수 있고, 산호빛공원, 에코공원, 델리타운, 어린이 공원, 대청공원 등이 수변 길을 따라 놓여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대청공원에는 수목한계선에서 자생하는 고산 식물과 저지대의 건조한 암석이나 모래, 땅에서 서식하는 식물 51종이 식재된 ‘암석원’과 피톤치드 향이 많고 건강에 좋은 측백나무 3000여 그루로 조성된 ‘다솜길 미로원’은 아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울러 야간에도 산책이 가능하도록 경관조명을 조성하여 많은 이들이 야간산책을 위해 찾고 있으며 대청댐 야경과 함께 전국 대표 야경 촬영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전국의 매력적인 자전거 길 20선` 에 선정되기도 하였고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지원사업」에 선정, 학생과 가족이 함께 생태·문화현장을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료출처 : 대덕구청 http://www.daedeok.go.kr/ect/goContents.do?link=/ect/ect02/ECT020101&menuId=ECT020101

대청댐

비단처럼 아름다운 강이라하여 이름 붙여진 錦江(금강)에 위치한 대청댐은 주위에 로하스해피로드, 청남대, 현암사, 계족산 등 많은 관광지가 위치해 있으며, 특히 대청댐은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과 볼거리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청댐은 1980년에 준공된 콘크리트 중력식 및 사력식 댐(복합형)으로서 총 저수용량이 14억9천만톤으로 대전과 청주, 천안을 비롯한 충청지역 및 군산 등 전북 일부 지역에 생·공용수를, 금강하류와 미호천 유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수조절에 따른 댐하류 홍수피해 경감과 수력발전을 통한 청정에너지를 생산하여 국민의 삶을 윤택하게 함은 물론 국가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댐 건설로 인해 대청호 수몰예정지역에 살고 있던 4075세대 2만6000명의 지역 주민들이 고향을 잃고 신탄진과 대전 시내를 비롯해 멀게는 경기도 남양 간척지, 산업단지 취락지 등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자녀와 함께 대청댐 물문화관에 방문하시면 대청댐의 건설과정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름 대청댐의 방류 모습과 대청댐의 야경은 장관중에 장관이여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류모습을 사진에 담기 위해 이곳을 찾고 있으며, 특히, 대청댐의 낭만적인 야경 관람과 로하스 해피로드를 걷기위해 많은 연인들이 찾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대덕구청 http://www.daedeok.go.kr/ect/goContents.do?link=/ect/ect02/ECT020102&menuId=ECT020102

대청호

대청호는 대청댐 완공(1980년 12월)과 함께 담수화가 시작되면서 생겨난 인공 호수이다.
인근 지역에는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된 금강 로하스 해피로드가 있으며, 구봉산 중턱에 자리하고 있는 현암사를 비롯하여 대청댐 물홍보관, 대청댐 전망대, 취백정, 청남대 등의 자연생태 및 문화관광자원이 있어 로하스 생태관광 코스로 제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청호 수몰지역에 살고 있던 조성 전 대청호 지역은 4075세대 2만6000명의 지역주민이 살던 아름다운 마을은 대청호가 생기는 바람에 어릴 적 멱 감고 천렵하던 강변의 추억과 그 아름답던 강마을 정취는 먼 기억 속 기억을 더듬어도 더 이상 찾아갈 수 없는 추억의 땅이 되었다.
수몰 지역 주민들은 고향을 잃고 신탄진과 대전 시내를 비롯해 멀게는 경기도 남양 간척지, 산업단지 취락지 등으로 이주하였습니다.
대청호는 지난시절 아픈 추억들을 뒤로한 채 대전·충청도민의 마음의 안식처가 되었고 년간 2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대청호 주변에는 금강 로하스 해피로드, 산·호·공원, 대청공원, 삼정동 생태 부유습지, 이현동 거대 억새습지(2013년 상반기 완공) 등 다양한 생태관광지가 있으며 그 외 청남대, 현암사, 대청호조각공원, 물홍보관 등 다양한 볼거리들 있습니다.
휴일에는 가족·연인과 함께 대덕구 대청댐으로 로하스 여행을 한번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료출처 : 대덕구청 http://www.daedeok.go.kr/ect/goContents.do?link=/ect/ect02/ECT020103&menuId=ECT020103